본문 바로가기

악기는 중독이다/Amps

마샬의 정점: Marshall_JCM800 2203

 

'ROCK 을 소리내다'

 

JCM800. 너무나 마샬스럽기에 JCM800이라는 명칭은 고유명사로 남김이 어떨까 싶기도 한. 아마도 내 앰프사용 역사에 길이길이 남을 최고의 앰프중에 하나임이 틀림없다. (Best는 오리지날 Vox ac30.... 이놈은 그냥 레전드)

 

사실 매칠리스 앰프나 배드캣 앰프도 꽤 흥미롭게 좋아했었는데.. 지금 나한테 유일하게 남은 앰프는 이 JCM800 2203 슈퍼리드이다. JCM 시리즈들이 그러하듯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슈퍼리드의 100w, 50w 버젼, 그리고 콤보앰프 버젼 등이 있으며, 내가 가지고 있는 앰프는 jcm800의 리이슈 앰프이다.

 

오리지날 jcm800의 경우는 send/return 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리이슈버젼에서는 send/return 과 몇 가지 트랜지스터 등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소리의 차이가 조금은 있다고 하나 아마도 2~3% 의 미세한 프리퀀시의 영역차이인듯.

 

이 최고의 앰프중에 하나인 jcm800 이 내 손에 들어온 이후부터는 다른앰프에 대한 미련은 아주 깨끗하게 사라졌다.

 

 

 

'History of JCM Series'

 

역시나 마샬하면 Plexi..  JTM45 모델을 들 수 있는데 지미 헨드릭스, 에릭클랩튼, 지미 페이지 등이 애용했던 앰프다. 저 뮤지션들에서 알 수 있듯이 한 시대의 아니 기타리스트 계에서는 전설적인 이름들이 Plexi 모델을 사용했었다. 원채널 앰프 특유의 새츄레이션이 아마 이 앰프가 최초 혹은 시발점이 아니었나 하고 생각된다.

 

그 후 80년대 들어 JCM 시리즈가 태동하게 되는데,이 시기는 바로 하드록이 유행하고 헤비메틀이 꿈틀대던 시기였다. 특히나 이 시기는 아이언 메이든, 주다스 프리스트 등이 유행하던 시기였고 그 후 9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소위 말하는 록 (중에서도 헤비한 음악에 속하는) 메틀 음악이 한 시대를 풍미했던 시기였다.

 

아마도 이 시기에 가장 많은 밴드들이 사용했던 앰프가 JCM 시리즈이다.

 

JCM900은 내가 썻던 리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채널을 두개쓸 수 있고 프리앰프 부의 증폭단으로부터 나오는 갈아마시는 톤이 인상적이다. (하이는 좀 부족한듯 하면서도)

 

하지만 역시 마샬하면 JCM800 이다. 이는 파워로부터 나오는 걸쭉한 맛. 바로 Slash가 연상되는 듯한 그런 톤. 이게 바로 jcm800 이다.

 

 

'Feature'

 

4 EL34s in the power stage

3 ECC83s in the preamp

True bypass series FX loop

3-band EQ

Presence control

 

 

4개의 EL34 관과 3개의 ECC83관

 

6L6보다 더 마샬에 잘 맞는 EL34

 

100W

 

이펙트 루프 장치들

 

스피커 아웃풋

 

옴수 조절 및 전압 조절 기능

 

 

'클래식 튜브 톤'

 

클래식 튜브톤의 정의를 뭘로 내려야 할까... 포스팅을 쓰면서도 궁금하다. 새츄레이션을 중심으로 하여 그럴싸하게 썻으면 좋겠다만 머릿속에서 정리가 잘 되지는 않는다. 락앤롤 앰프? 비틀즈의 겟 벡에서나 들을 수 있는? 아니다. 그것보다는 좀 더 헤비하다. 레드제플린? 오아시스? 헨드릭스가 생각나지만 공통점을 뭘로 엮어야 할지는 아마 이 글을 보는 사람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그게 클래식 톤이다.

 

이 앰프는 롹 머신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찢어지는 라디오헤드의 기타소리나, 콜드플레이 류의 예쁜 클린 소리 또한 클래식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앰프이다. 새츄레이션이 많이 되면 걸걸대는 육중한 게인이 쏟아지지만, 적당한 볼륨에서는 따로 클린부스트를 걸어주지 않아도 엣지있는 클린사운드를 만들어낸다.

 

이거야 말로 올인원 앰프임에 틀림없지 않을까? 복스앰프를 매우매우 좋아하지만 올인원이라고 하기에는 게인 (특히 배킹스타일) 위주의 연주에서 많이 까다로운건 사실이다..

 

집에서 이 놈을 녹음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이놈의 소리를 제대로 들으려면 최소한 마스터 볼륨을 5이상은 올려야 하는데 아마 그랬다간 오피스텔 전 세대에서 클레임이 들어올꺼다.

 

유튜브에서 내가 생각하는 가장 jcm800다운 소리를 찾아보기는 했다.

 

       

      JCM800 Rock me For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