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 Valensi | |
---|---|
Born | January 16, 1981 (1981-01-16) ![]() |
Genres | Alternative rock, indie rock, Post-punk revival, garage rock |
Occupations | Guitarist |
Instruments | Guitar, Keyboards, Backing vocals |
Years active | 1998–present |
Labels | New Line Records Rough Trade Records Scratchie Records |
Associated acts | The Strokes |
'The Strokes - 이보다 더 Cool 할 수 있을까?'
너바나와 펄잼을 위시로 한 시애틀 그런지, 즉 얼터너티브 록 음악의 유행이 지나가고.. RATM을 필두로 림프비즈킷, Korn등을 머리로 한 하드코어씬도 가고.. 크리드나 니클백을 비롯한 포스트 얼터너티브도 시시하고.. 하드코어를 좀 더 팝적으로 승화시킨(?) 이모코어류의 음악의 대세 또한 시들해지는 분위기에서.
바로 개러지 음악이 탄생했다.. 개러지 음악은 위의 음악들과의 탄생과는 조금 틀리다고 볼 수 있는데 위의 씬들은 거의 다 미국이 주도한 씬이었다. 헤비메틀부터 시작해서 그런지록, 얼터너티브 등등.
하지만 개러지 음악의 태생은 분명 영국이라고 감히 얘기할 수 잇겠다. 혹자는 또 뉴오더, 텔레비젼, 픽시스, 더 큐어 등등을 거론하며 미국이라고 얘기할지도 모르겠지만, 개러지 음악의 비트는 분명 비틀즈의 그것과 많이 닮아있는 영국적인 비트에서 나온 음악이다. 라고 영국음악 초특급개광팬인 내가 얘기하고 싶다.
아이러니하게. The Strokes는 미국밴드이다. 난 처음에 이 밴드의 음악을 들었을 때 (아마도 Razorable 이었을거다..) 엄청난 충격과 함께 The Smith의 현대판! 인 댄서블하고 젠틀하며 때로는 환각적이기도 한 그런 이들의 음악에 절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들의 음악은 그냥 Cool하다. 그것외에는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을 것 같다.
'기타리스트 Albert Hammond jr와 Nick Valesia'
스트록스의 기타리스트는 2명이다. 절대지존 보컬 줄리안카사블랑카의 보컬톤을 매우 잘 살려주는 기타를 들려주는 데, 이 둘 중 리드기타리스트는 Nick이다. Albert 또한 스캥키하고 리드미컬한 기타사운드를 잘 살려주지만, 스트록스 사운드의 핵심은 Nick의 기타 플레이 이다.
Nick의 사운드는 매우 사실적이다. 딜레이나 리버브가 걸린지 안걸린지도 모를 (물론 걸려있겠지만) 드라이한 사운드와, 약간 지저분한 듯한 사운드는 참 매력적으로 들린다. 이 사운드가 매력적으로 들리는 이유는 바로 엄청난 멜로디 라인에 있는데, 곡의 인트로 부분이나 중간중간 싸비부분.. 그리고 솔로 부분에서 가끔씩 그냥 감탄사가 절로 나올때가 있다.
그리고 라이브를 몇 번 본 적이 있는데. 이놈 기타를 잘 친다!. 카피해본적도 있는데 쉽다고 느껴지지는 않았다. 특유의 비트감이 약간 보이기도 하고.
'Nick의 Rig'
닉은 핫로드 데빌앰프를 쓴다.. 내가 Barfly 시절 보컬용이형이 쓰던 앰프이다. 이 앰프가 나도 최근에 써 보았지만, 참 매력적인 앰프라고 생각된다. 펜더 특유의 얇은 톤을 어느정도 상쇄해줄만한 강력한 오버드라이브 (마샬에 한참 못미치지만..) 펜더 특유의 힘있는 드라이브톤이 쏟아져 나오는 앰프이다.
물론 펜더소리가 많이 난다. 약간 날이 서 있으면서 꺽꺽대는 그 톤들. 하이엔드급 앰프는 아니지만 좋은 앰프임에 틀림이 없다. (저런 대형밴드도 저 앰프를 쓰는데.. 보그너, 매칠리스만 찾아대던 난 뭐냐...)
그나저나 매우 엄청나게 심플하고 간결한 셋팅이다. 달랑 앰프게인에 부스터로 비쥬얼사운드 지킬엔 하이드와 마이크로 앰프를 셋팅한다. 그리고 딱 TU-2 튜너..;;;
뭐 심플이라기도 뭐한 그냥 초간단 셋팅이다. 물론 스트록스가 곡마다 톤이 변화무쌍하다던가 아니면 매우 공간감을 막 낸다던가 하는 밴드가 아니기에, 저정도 셋팅으로도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고는 생각되나, 일반적인 기타리스트들처럼 장비에 대한 관심이나 욕구가 전혀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딱 느낄 수 있는 건, 장비는 음악적 능력이나, 연주스킬을 거들 뿐 절대 그 위에 설 수 없는 어떤 체크리스트인 것 같다고 이 글을 쓰면서 다시 한 느낀다. Strokes의 톤이 얼마나 좋은가? (레코딩 시 장비가 어떠니저떠니는 논외로 하자....)
'Nick의 Gear'
닉의 메인기타는 90년산 에피폰 리비에라에 , 깁슨 P94픽업이 달려있는 에피폰 기타이다. 지금은 에피폰에서 닉 발렌시 시그니쳐가 나오기도 했으며, 닉은 그 개인적으로도 솝바픽업을 매우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닉이 한 인터뷰에서 '깁슨을 쓰지 않는 이유는 세미 할로우바디 에 솝바인 게 없기 때문에 에피폰 리비에라를 쓴다' 라고 할 정도로. (근데 깁슨에 할로우 바디에 솝바픽업이 달린 330이라는 모델이 있다..)
Guitars
- Epiphone Nick Valensi Riviera P-94
- 1990s Epiphone Riviera guitars with Gibson P-94 pickups
- Epiphone Dot fitted with 2 P-94 pickups
- Epiphone Casino guitar
- Gibson Faded Special Double Cutaway with 2 P-90s
- Gibson Les Paul Custom (black)
- Fender Telecaster Custom Shop
- Duesenberg semi-hollow
- Gibson Les Paul Jr '54 reissue VOS (TV yellow.)
- Gibson Les Paul, Tobacco Burst. (looks like a Gibson Custom 1958 Les Paul Standard Plain Top)
Amps and Cabinets
- Fender Super-Sonic amplifiers
- Fender Hot Rod DeVille 2x12"
- Fender 4x12" extension cabinets
- Carr Slant 6V combo amplifier and Carr Rambler amp
- Vox AC4TV (used for some solos including "You're So Right")
Effects and More
- Visual Sound Jekyll & Hyde Ultimate Overdrive pedal (a big part of his sound)
- Demeter TRM-1 Tremulator
- Vox Cooltron Bulldog Distortion
- MXR M-133 Micro-Amp (2)
- Boss TU-2 Chromatic Tuner
- Durham Electronics Sex Drive guitar pedal (studio. he uses it like an overdrive)
- Death by Audio Micro Harmonic Transformer (studio)
- Maxon Analog delay (studio)
- Electro-Harmonix Memory Man (studio)
- Visual Sound Visual Volume pedal
- Visual Sound Double Trouble
'Garage의 역사'
하지만, 여전히 쿨하지만 레전드로는 조금 부족하지 않나 생각된다. 무엇보다 개개인의 발전이 조금 더딘 것 같고, 아직도 카사블랑카의 존재감이 너무도 큰 듯 하다.
하지만 닉의 기타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어떠한 개러지 밴드들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그만의 스페셜함을 지니고 있다.
The Kooks, Arctic Monkeys 등 좋은 밴드들은 많지만, The Strokes는 조금 더 위의 레벨인 것 같다. 요즘 한창 멋진 음악을 보여주는 Kings of Leon도 기타연주에만 한정짓는다면 The Strokes 의 기타사운드에 비할바가 못된다..
닉이 아니 스트록스가 좀 더 멋진 음악으로 개러지음악의 한 획을 크게 지을 수 있는 밴드가 되길 기대해 본다.
'악기는 중독이다 > 뮤지션's RIG' 카테고리의 다른 글
U2_The Edge (12) | 2011.08.27 |
---|---|
RED HOT CHILLI PEPPERS_John Fruciante (12) | 2011.07.30 |
RADIOHEAD_Jonny Greenwood (6) | 2011.07.28 |